공연/전시/이벤트
전시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6, 1월 14일 코엑스 C홀서 개막

임만택 전문 기자
입력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6, 1월 14일 코엑스 C홀서 개막

 

국내 조형예술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아온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26’이 오는 1월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닷새간 서울 코엑스(COEX) C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한국조각가협회가 주최하고 국제조각페스타 운영위원회가 주관한다.

제15회 서울국제조작페스타' 포스터
제15회 서울국제조작페스타' 포스터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그동안 조각 중심의 국내 유일 조형 전문 아트페어로서 조형예술의 현재를 조명해 왔다. 2026년 행사에는 국내외 작가 약 480명이 참여해 2,000여 점 이상의 작품을 선보이며, 조각을 넘어 회화·공예 등 시각예술 전반을 포괄하는 ‘예술 융합형 플랫폼’으로 확장해 관람객과 시장의 접점을 넓힌다.
 

행사장은 작가 부스전을 중심으로 갤러리 특별전, 아트상품관, 국제세미나, 기업협업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작품 유통과 시장성, 창작 생태계의 다양성을 강화하고, 동시대 조형예술이 도시와 일상 속에서 가질 수 있는 역할을 폭넓게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페스타에서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조형미술 공모전’이 새롭게 신설된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작품은 행사 기간 동안 정식 전시되며, 수상자는 개막식 공식 시상식 무대에 올라 전문 작가들과 함께 전시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또한 ‘예술과 기업이 만나다’를 슬로건으로 신한금융그룹이 메인 후원사로 참여해 신한갤러리 연계 전시와 작가 협업 프로그램, ESG 경영과 연계한 콘텐츠를 공동 기획하는 등 예술과 산업의 협업 모델도 강화한다.
 

한국조각가협회 권치규 이사장은 “조각은 공간과 도시의 기억을 새롭게 만드는 예술”이라며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한국 조각의 현재를 넘어 미래를 조형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예술과 기업, 시민과 미래 세대가 함께하는 ‘조각 생태계의 중심지’로서 서울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개막식은 1월 14일(수) 오후 4시 진행된다. 행사 관련 문의는 한국조각가협회 사무처(02-720-9101 / [email protected])로 하면 된다.

권치규 한국조각가협회 회장
권치규 한국조각가협회 회장

한국조작가협회 소개


한국조각가협회는 1985년 창립 이래, 한국 현대조각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조각예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조각은 단순한 예술을 넘어 공간을 디자인하고, 문화를 형성하며, 산업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예술 영역이다.

본 협회는 한국 조각예술의 저변 확대와 조각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조각예술이 문화산업과 도시환경에서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홈페이지: http://www.kosa08.com

임만택 전문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