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출판/인문
도서/출판

[효산책다락] 앤디 위어의 SF 소설 '아르테미스(Artemis)

류안 발행인
입력

●책 소개

 

기대 이상의 스케일, 데뷔작의 성공을 뛰어넘는 블록버스터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ㆍ천재작가 앤디 위어의 SF 누아르 스릴러

천재 작가 앤디 위어가 이번에는 지구의 위성 달을 무대로 새 작품을 선보인다. “아르테미스라는 제목 외에는 생각해 본 적 없다”라고 작가 스스로 자부할 만큼 달에 대한 애정을 듬뿍 담은 이 소설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출간하자마자 세간의 이목을 끌며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앤디 위어는 명실공히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흥행 보증 수표로 거듭났다.
 

전작 《마션》이 화성에서 조난 당한 남성의 생존기였다면 《아르테미스》는 하드보일드 소설의 전형적인 시작으로 이야기의 포문을 연다.
 

면적 약 0.5평방킬로미터. 인구 약 2,000여 명. 대부분 관광객이나 억만장자가 거주하는 이 도시에는 다수의 노동자와 범죄자도 공존하고 있다. 이 매혹적인 달의 도시에서 짐꾼으로 활약하는 재스민 바샤라는 돈을 벌기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불법적인 일을 할 때에도 망설임 없이 수락한다. 어느 날 트론 란비크라는 부자로부터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 제안을 받는다. 이는 생각보다 위험하고, 불법적인 일이지만 그녀만의 수학적 감각과 노련함으로 임무 완수를 눈앞에 둔다. 하지만 의뢰자인 트론은 미지의 세력으로부터 죽임을 당하고, 급기야 재스민은 아르테미스 시 전체에 범죄자로 정보가 공유돼 위기에 처한다. 설상가상으로 아르테미스의 운명을 좌우하는 엄청난 음모들이 하나씩 드러나면서 재스민은 아르테미스를 구하기 위해 온갖 지식과 도구를 총동원해야 할 입장에 처한다.

글을 쓸 때 무엇보다도 과학적 사실을 조사하고 검증하는 걸 즐긴다고 밝힌 바 있는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도 자신의 장기를 유감없이 발휘한다. 전작 《마션》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자료 조사와 수학적 계산을 거쳐 ‘달의 도시 아르테미스’라는 완벽한 가상 세계를 구현하였다. 지구과학, 화학, 수학 등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합리적 추론에 따라 달이라는 공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도시를 건설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고, 그 도시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정치 ㆍ 경제적 구상까지 구체적으로 담아냈다. 작가 블레이크 크라우치가 “달의 도시를 배경으로 다시 한 번 불가능한 일을 해냈다!”라는 찬사를 보낸 이유가 여기에 있다.

100여 년의 시간 동안 SF는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시장에서 SF의 인기는 점점 더 치솟고 있다. 인류의 이상과 자연 과학 지식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SF 대표작을 찾는다면, 이 책이 맨 첫 줄에 꼽힐 것이다. 이 책은 최신 개정본으로, 특별히 작가의 신간 《프로젝트 헤일메리》와 데뷔작 《마션》과 함께 ‘우주 3부작’ 세트를 구성해 앤디 위어의 팬들에게 선물같은 에디션이 되도록 했다. 세트 박스 디자인은 ‘코리아 디자인 어워드’ 그래픽 부문 등에서 수상한 석윤이 디자이너가 맡아 개성 넘치는 감각을 덧입혔다. 

●Synobsis
 

달에 세워진 도시에서 한 밀수꾼 여성이 거대 기업 음모에 휘말리며, 산소를 둘러싼 권력 전쟁을 막아내는 하드 SF 범죄 스릴러.


인류가 달에 세운 유일한 도시 아르테미스. 관광, 연구, 자원 채굴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이 도시는 소수의 부유층과 노동자 계층이 공존하는, 작지만 엄격한 법과 질서 속의 사회다.

주인공 재즈 바샤라(Jazz Bashara) 는 사우디계 여성으로, 낮에는 합법적인 택배 운송원(포터)으로 일하지만, 실제로는 밀수·밀거래로 생계를 이어가는 ‘달의 잡상인’이다. 똑똑하지만 가난하고, 규칙을 어기며 살아가는 현실주의자다.

어느 날 부유한 사업가 트론드 란도빅이 재즈에게 거액의 돈을 제시하며 위험한 일을 의뢰한다. 임무는 달 도시의 핵심 산업인 산소 생산 시설을 장악한 경쟁 기업의 설비를 파괴하는 것.

재즈는 큰돈을 벌 기회라 판단해 계획에 뛰어들지만, 작전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꼬인다. 의뢰인은 살해당하고, 재즈는 살인과 산업 파괴의 공범으로 지목된다.

이 사건의 배후에는 단순한 기업 경쟁을 넘어선 거대한 음모가 숨어 있었다. 

앤디 위어( Andy Weir, 1972 ~ )

●앤디 위어( Andy Weir, 1972 ~ )은 미국의 소설가. 데뷔 소설 《마션》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캘리포니아주에서 태어나 입자 가속기 물리학자인 아버지와 전기기술자 어머니 사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가 8살 때 부모님이 이혼하였다.[1] 클라크와 아시모프 같은 고전 과학소설가의 작품을 읽으며 성장하였다. 15살이 되던 해에 샌디어 국립 연구소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머로서 일하기 시작하였다.[2] 졸업은 하지 못하였지만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에서 컴퓨터 공학을 공부한 바 있다. AOL, 팜, 모바일아이언 등 여러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일하였는데, 특히 블리자드에서 일할 당시 워크래프트 2 개발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류안 발행인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