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에서 만나는 전통의학과 가을 문화 '허준축제'

가을이 깊어지는 10월, 서울 강서구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의학의 거목 허준 선생을 기리는 특별한 축제가 열립니다. 바로 제23회 허준축제입니다.
올해 축제는 2025년 10월 18일(토)부터 19일(일)까지, 서울 식물원 잔디마당·진입광장·마곡 중앙로 일원에서 개최되며,
전국 규모의 축제로 발전한 서울 강서에서 가장 큰 행사입니다.

허준은 『동의보감』을 집필하여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위대한 의학자입니다.
허준축제는 그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 전통의학과 현대 문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특별한 가을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단순한 전시가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공연과 체험, 먹거리까지 준비되어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이번 행사 책임을 맡고 있는 박은경 강서구 문화 예술과장은 지난해 행사는 허준축제 최대 인원인 15만 명이 참여하였다고 말하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17만 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지난해는 강서구 한의사회만 참여했는데 반해 올해는 대한 정형외과 의사회, 강서구 의사회, 이대 서울병원 등의 참여로, 한방과 양방이 어우러지는 지난해보다 더 큰 규모의 축제 한마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준축제는 건강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가을 대표 문화축제입니다.
전통의학의 지혜와 현대적인 즐거움이 함께하는 이 공간에서, 가족·연인·친구와 특별한 하루를 보내보세요.
올가을, 서울 강서구 허준축제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을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프로그램
어린이 체험존 – 약초 만져보기, 전통의학 스토리 체험, 가족 참여형 부스
허준 디저트 체험존 – 건강 콘셉트 디저트와 체험활동
수공방·전통문화 부스 – 공예품, 지역 예술 체험
공연 프로그램 – 개막식, 음악회, 야외무대 공연 (저녁 시간 추천)
건강·의료 체험 – 약초정원, 한방 건강 상담, 『동의보감』 관련 체험을 하게 된다.
허준축제 찾아가는 길
장소: 서울 식물원 잔디마당, 진입광장, 마곡 중앙로 일원
지하철: 마곡역, 마곡나루역 인근 (버스 노선도 다양하게 운행)
편한 신발·복장 – 야외 부스와 잔디마당 위주라 활동적일수록 좋아요
가벼운 겉옷 – 10월 중순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필수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