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우리소리예술단 김리한 대표, 제51회 전주대사습놀이 민요 명인부 장원...전통예술 계승의 중심에 서다

하남우리소리예술단 김리한 대표가 제51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에서 민요 명인부 장원을 수상하며, 국악계 최고 권위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이번 수상은 김 대표가 30여 년간 걸어온 국악 인생을 결실로 증명한 쾌거로, 국악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그의 행보를 더욱 빛나게 했다.
김 대표는 예술인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며, 하남시를 중심으로 지역의 문화 발전과 공동체 회복에 힘쓰고 있다. 국악 교육, 복지시설 공연, 국악 봉사 등 지역 곳곳에서 국악을 통한 나눔을 이어가며, 예술이 시민의 삶 속에 스며드는 진정한 사회공헌을 실현하고 있다.
특히 김 대표는 “국악은 과거의 유산이 아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정신적 자산”이라며 “우리 소리를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울림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하남우리소리예술단 역시 김 대표의 뜻을 이어받아, 지역 청소년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국악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를 잇는 다양한 공연을 기획해 국악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김리한 대표의 이번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장원 수상은 국악의 저변을 넓히고, 시민들에게 우리 소리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각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김 대표는 앞으로도 국악을 통해 지역사회와 더 깊이 호흡하며, 문화적 나눔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 김리한 대표 주요 수상 이력
▲ 2005. 제12회 전국학생국악경연대축제 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2013. 제16회 강원전국경서도소리경연대회 명창부 대상
▲ 2016. 제16회 구리 전국 경서도 민요 경창대회 명창부 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2018. 제9회 안비취대상 전국민요경창대회 명창부 대상 (국회의장상)
▲ 2019. 제46회 대한민국 춘향국악대전 민요 일반부 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 2019. 제45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민요부문 차하
▲ 2020. 제46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민요부문 차하
▲ 2021. 제7회 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 2022. 제2회 만정김소희 상주아리랑 전국경창대회 명창부 대상
▲ 2023. 제49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민요 명인부 차상
▲ 2023.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 문화인 부문
▲ 2023. 제6회 대한민국 SVE 특별상
▲ 2025. 제51회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 민요 명인부 장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김 대표의 걸어온 길은 국악을 통해 세대와 지역을 잇고, 전통예술이 시민의 일상 속으로 더 깊이 자리 잡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앞으로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