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사람들/투고
기획연재

[기자수첩]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의 폴댄스 이야기... 폴댄스 강사 실전용

작가 이청강
입력
건강과 예술의 하모니, 폴댄스 세계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 "폴댄스 강사 실전 동작은 이렇게 해 보세요
[기자수첩]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의 폴댄스 이야기... 폴댄스 강사 실전용 [사진 : 이청강 기자]

[메디컬=코리아아트뉴스 이청강 기자] 2026년 새해가 밝았다. 작심삼일이라도 좋으니, 나름 새해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사람들이 1월 들어 부쩍 늘었다. 

 

누구나 건강해지고 싶고, 살을 빼고 싶은 마음은 매한가지이다. 이 글을 쓰는 취재기자도 새해 들어 굳은 마음으로 헬스장을 등록을 마쳤다. 1주일에 최소 2번은 운동을 하려 애쓰고 있다. 그만큼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 지금은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여기에 발맞춰 최근 건강을 위한 새로운 운동 트렌드로 '폴댄스'가 주목받고 있다. 쉽게 말해 봉에 매달려 아름다운 몸짓으로, 전신을 사용하는 고강도 운동이다. 폴댄스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다양한 긍정적 영향을 준다.

▲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는 “폴댄스는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 활력까지 줄 수 있는 다면적 운동”이라며, “자기 표현과 즐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현대적인 웰니스 활동”이라고 설명한다.


그럼, 여기서  폴댄스 초급자 인기 동작과  고급 클래스 과정 등이 궁금해진다. 어떻게 배울까?

 

폴댄스를 처음 접하려는 이들에게 가장 먼저 지역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입문 클래스 등록을 권장한다. 입문반에서는 기본적인 폴 잡는 법(grip), 회전, 걷기 등 기초 동작부터 안전하게 배울 수 있으며, 소그룹 또는 개인 레슨 방식으로 진행된다. 

▲ 폴싯(Pole Sit) 동작. 폴싯은 폴 위에 앉는 자세로, 코어 근육을 사용하는 기초 동작이다. [사진 : 이청강 기자]

대표적인 초급자 인기 동작으로는 폴싯(Pole Sit), 엔젤(Angel), 큐피트(Cupid), 에어워크(Air Walk) 등이 있다. 

 

폴싯은 폴 위에 앉는 자세로, 코어 근육을 사용하는 기초 동작이다. 엔젤은 두 다리 사이로 폴을 끼우며 회전하는 동작으로, 입문자에게 가장 아름다운 자세 중 하나로 꼽힌다. 큐피트는 오금과 발바닥으로 폴에 매달리는 동작으로, 골반 컨트롤을 익히기에 좋다. 에어워크는 폴 위에서 걷는 듯한 동작으로, 폴댄스의 대표적인 기술로 손꼽힌다. 이러한 동작들은 대부분 기초 그립법과 균형 감각을 바탕으로 하며,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철원 바른 폴&필라테스 김효경 대표, "폴댄스 강사 실전 동작은 이렇게 해 보세요

 

입문반을 거쳐 중 고급 과정 등을 거친 폴 댄스 수강생들은 이른바 '고수' 라 불리우는 동작에 도전하는 것은 본인 실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다.

 

폴댄스 강사 실전 동작 중에  주의 깊게 볼 동작들은 다음과 같다. 광배근에 역점을 둔 <인버트> 고급 동작과 팔꿈치가 아닌 톱니근육으로 밀어내는 <아이샤> 동작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팔꿈치가 아닌 톱니근육으로 밀어내는 <아이샤> 동작. (좌)김효경대표가 시범을 보이고 있다.
▲ 광배근에 역점을 둔 <인버트> 고급 동작을 김효경대표(좌)가 시범을 보이고 있다.

우선 워밍업으로 등 근육 광배근과 갈비뼈 1번~9번까지 마치 톱니처럼 붙어있는 톱니근육(전거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수행한 후 해당 영상과 제공된 사진을 보며 동작을 익혀보면 좋겠다.

 

본보 KAN 기자 겸 대한물리치료사협회 경기지부 현직 물리치료사 이청강 기자는 "정확한 동작을 폴댄스 전문가에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며, "자신의 체형에 따른 정확한 진단하에 적절한 도수치료도 병행하면 부상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 당부했다.

 

한편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가는 폴댄스는 매력적인 현대인들의 운동법으로 점차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작가 이청강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