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ASP, '금융혁신과 미래의 금융' 주제로 2026년 신년 포럼 개최
- '금융혁신과 미래의 금융' 주제로 급변하는 금융 환경 진단 및 미래 전략 모색
- 전 미래에셋증권 CFO 출신 류혁선 교수 강연... 실무와 이론 겸비한 통찰 제공 기대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국가미래전략 고위과정(ASP, Advanced National Future Strategy Program, 이하 ASP)이 오는 1월 20일(화) 오후 6시, KAIST 본원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동(N4) 시청각실에서 ‘2026년 신년 포럼’을 개최한다.

ASP는 지난 10월, 디지털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과학·데이터·동시대 사회 현상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하는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강이연'의 강연을 통해 기술과 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흐름 위에서, 이번 신년포럼은 ‘금융’이라는 핵심 산업을 주제로 동시대 변화에 대한 통찰을 확장한다.
이번 포럼은 김점곤 ASP 포럼 위원장과 김성희 ASP 과정 책임교수가 주최하며, 동문 및 재학생을 비롯해 금융과 미래 전략에 관심 있는 외부 인사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포럼의 핵심인 초청 강연은 '금융혁신과 미래의 금융'을 주제로 KAIST 경영공학부 류혁선 교수가 연단에 오른다. 류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경영과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금융 전문가로, 미래에셋증권 CFO를 역임하고 현재 예금보험공사 자금운용 위험관리위원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등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깊이 있는 식견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류 교수의 이번 강연은 핀테크, 디지털 전환 등 급변하는 글로벌 금융 환경을 진단하고, 다가올 미래 금융 시장에서의 생존 및 성장 전략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는 20일 오후 6시부터 KAIST 본원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동(N4)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며, 1부 강연(18:00~20:00)과 2부 신년 교류회(20:00~20:30)로 구성된다. 참가 신청은 ASP 총동문밴드 또는 운영 사무국을 통해 가능하며, 외부인 참석은 선착순 30명으로 제한된다.

한편, KAIST ASP는 2026년 제25기 신입 원우를 모집 중이다. ASP는 국내외 주요 산업 및 사회 분야 리더를 대상으로 국가 미래 전략 수립과 첨단 기술 트렌드를 교육하고 강력한 네트워킹을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고위 과정이다.
모집 대상은 국내외 기업인, 정책 입안자, 공공 및 연구기관 리더 등이며, 교육 과정은 미래 전략, 모빌리티·AI·에너지 등 첨단 기술 트렌드, 리더십 교육 및 실무 세미나로 구성된다. 매 회차별 수준 높은 강연과 함께 기수별 네트워킹 및 산업 현장 실습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KAIST 관계자는 "KAIST ASP 과정은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을 주도할 리더를 양성하고, 최신 기술 트렌드와 실질적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국가 대표 최고위 프로그램"이라며,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리더와 전문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처]
ㅣ신년포럼: 윤은정 사무총장 (010-9311-8728)
ㅣ입학 문의: ASP 운영 사무국 남연우 (010-3706-9559) / 이메일:[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