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샤갈' 프랑스 화가 쥘레 게시, 제8회 히즈아트페어 ‘특별 초대’ 참가

히즈아트페어는 2026년 행사에서 ‘다시 인사동’을 콘셉트로 내걸고, 문화지구 인사동 한복판에서 현대미술과 다양한 장르의 작업을 폭넓게 소개할 예정이다.

쥘레 게시는 보석 디자인과 미술을 전공한 이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회화 언어를 구축해온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업은 남프랑스 특유의 화사한 색감과 인물들이 보여주는 독특한 표정이 특징으로, 따뜻하고 서정적인 분위기 속에 개성적인 서사를 담아낸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쥘레 게시는 '제2의 샤갈'로 불린 프랑스 남부 발랑스(Valence) 출신 화가로, 독특한 감성과 화려한 색채로 몽환적인 작품 세계를 펼쳤으며 남프랑스의 정서를 담은 작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귀족 아버지와 불교를 믿는 스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동양적 정서를 화폭에 담았다.


2016년 한국에 처음 소개된 후, 한국을 사랑하며 꾸준히 전시를 열었고, 2021년 작고했다. 국내에서 다수의 초대전과 회고전이 열렸으며, 예술의전당 샤갈 전시와도 인연이 있다. 그는 2016년 한국 진출 이후 국내에서 200점 이상의 작품이 판매되며 주목을 받았다. 그의 사후에도 꾸준히 그의 작품과 삶을 기리는 추모 전시가 열리고 있다.


한편, 이번 특별 초대 참가와 관련해 관람객들은 리움엑스(riumX)가 제작한 ‘쥘레 게시’ 작가 소개 페이지(https://www.riumx.ai.kr/GillesGhersi)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작가의 작품 및 아카이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작가노트
저는 작품을 시작할 때 감정을 통해 전체적으로 생각합니다. 시나리오, 대본을 상상합니다. 그러므로 그림을 그리기 전에 글을 씁니다. 저는 제 감정을 여러 색의 층에 담습니다. 칼라가 핵심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그것을 찾고 빛 안의 빛으로 진동하는 것을 느껴볼 수 있기를 원합니다.
저는 단지 감정의 그림 행위를 원합니다.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무장으로! 밤은 저에게 열려있는 악몽에 대한 꿈의 큰 책이기 때문에 하루를 자주 페인팅 합니다. 그리고 세상의 문제와 내 기쁨, 혹은 내 두려움과 싸우고 있습니다.
다시 밤이 깨어나고, 나는 이 혼란 속에서 그릴 수 있는 대본을 쓰곤 합니다. 아침에 나는 꿈을 그리는 행복을 느낍니다. 치유, 색, 감정을 담은 내 작품은 진지하지만 무료입니다. 그리고 어떤 작품은 장난스런 모습이지만 내부는 깊은 사유가 담긴 색들로 가득 채워져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저는 모든 그림을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생각합니다.

행사 개요
행사명: 제8회 히즈아트페어(HE’S ART FAIR)
기간: 2026. 2. 25(수) ~ 3. 3(화)
장소: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전관(1~5층)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34-1)
주최/운영: 히즈아트페어 운영위원회 / 한국히즈아트예술협회
문의: 02-768-0309 / 010-6218-0043 / 010-7308-1920
홈페이지: https://hesart.co.kr/
작가 중심 호텔아트페어인 ‘히즈아트페어(HE’S ART FAIR)’가 2017년 첫 회를 시작으로 2026년 제8회를 앞두며 한국 미술시장의 독특한 연혁을 써 내려가고 있다.
히즈아트페어는 2017년 “Heart”를 모티브로, “작가들의 예술”을 통해 울림 있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출범했다. 출품 작가의 실력과 예술성을 최대한 부각하기 위해 참여비를 낮추고, 작가가 자유롭게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한 점이 기존 상업 아트페어와 차별화된 출발점이었다.
초기 히즈아트페어는 주로 호텔 객실을 활용한 ‘호텔 아트페어’ 형식으로 진행됐다. 갤러리 중심의 전시 구조에서 벗어나, 작가가 직접 관람객과 소통하며 작품 세계를 설명하고 판매까지 이어가는 방식은 “작가를 위한, 작가에 의한, 작가를 위한 아트페어”라는 정체성을 공고히 했다.

쥘레 게시(gilles ghersi) 프로필
출생 : 1959년 4월 23일
국적 : 프랑스 (Valence)
약력 : 화가, 전 보석 디자이너
발랑스 예술학교 프랑스어 연구소 프랑스어학 & 보석학과 졸업
리옹 창작 예술연구소 미술 & 보석 디자인학과 졸업
젊은 경제인의 방 발랑스 대표 참가 (1989, 1990)
론 알프스 예술 ‘azart’ 프랑스어 협회 회원,
예술 ARTNATION 국제 협회 회원, 한국 미술협회 회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