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전시/이벤트
전시

군계일학 유니크 갤러리 강남점 개관기념…손지연 미술학 박사 초대 개인전 개최

임만택 전문 기자
입력
수정
군계일학, 청정 복합 문화·예술 공간에 생태계 소우주를 담다
전시포스터 / 군계일학 유니크(UNIQUE) 갤러리 제공

군계일학 유니크(UNIQUE) 갤러리 강남(2호점)이 개관을 기념해 손지연(Son Ji Yeon) 미술학 박사 초대 개인전을 개최한다. 전시는 2026년 2월 5일(목)부터 3월 5일(목)까지 열리며, 개관식은 2월 5일(목) 오후 5시~6시 진행된다. 전시는 군계일학 유니크 갤러리가 주관·주최하고 한국아트네트워크협회, 미디어피아, 탱고라이프, 우리옷소담해, 네오아미코가 후원한다.

손지연 작가 / 군계일학 유니크(UNIQUE) 갤러리 제공

작가의 화면에는 닭과 새, 화려한 드레스, 그리고 얼굴 대신 꽃으로 대체된 ‘익명성의 꽃’ 등이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이는 봉황이 되고 싶어 하는 현대인의 존재적 욕망과 물질적 욕망, 고혹적인 본능을 은유하며, 특정 개인을 재현하기보다 욕망을 가진 ‘보편적 현대인’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손 작가는 이를 통해 “평범함 속에서 비범함을 발견하는 단독성”을 강조하고, 위축되었던 자아가 캔버스라는 공간에서 다시 구축되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전시의 키워드는 ‘군계일학’에서 ‘소우주(Microcosm)’로 이어진다. 작가는 작은 부분 안에 전체의 질서가 압축되어 있다는 소우주의 미학을 바탕으로, 개체와 전체의 관계, 강조와 대비의 원리를 회화적 구조로 확장한다. 나아가 심리학의 자기대상(Self-object) 이론과 회화 언어의 결합을 통해 욕망의 분출—자아 회복—내면의 평화로 이어지는 서사를 구축하며, 결국 욕망의 끝에서 ‘행복’과 ‘사랑’이라는 가치를 발견하는 여정을 제안한다.

군계일학 유니크(UNIQUE) 갤러리 제공

갤러리 측은 이번 강남(2호점)이 미술·음악·공연·강연이 결합된 복합문화예술 플랫폼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초대 개인전과 기획전, 교육 전시는 물론 유네스코 지정 아르헨티나 탱고, 국악 탱고, 클래식·국악 공연, 퍼포먼스, 철학 강연 및 문화 교류 프로그램 등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강남 2호점에는 국내 최초 특허 기술로 소개된 ‘네오아미코 큐레어 공기 살균·청정 시스템’을 설치해, 살균·탈취·제습을 포함한 청정 환경을 유지하며 “자연의 생태계를 소우주처럼 담는 청정 문화예술 공간”을 지향한다고 전했다.

손지연 작가 / 군계일학 유니크(UNIQUE) 갤러리 제공

손지연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회화(서양화)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형예술학과에서 회화(서양화) 박사를 졸업했다. 80회 이상의 전시와 39회 이상의 수상 경력을 바탕으로, 27회의 개인 초대전과 단체전, 협업 기획전, 해외전(한국·일본·미국·프랑스·필리핀·홍콩·러시아·중국·싱가포르 등)을 이어왔다. 현재 예술기획 군계일학·유니크(UNIQUE) 갤러리 대표로서 전시 기획·평론·큐레이션·교육 프로그램 등을 폭넓게 진행하고 있다.

 

전시 개요


전시명: 손지연 초대 개인전 (군계일학 강남 2호점 개관기념)

전시 타이틀: 〈군계일학 청정 복합 문화·예술 공간에 생태계 소우주를 담다〉

기간: 2026. 2. 5(목) ~ 2026. 3. 5(목)

개관식: 2026. 2. 5(목) 17:00~18:00

장소: 군계일학 유니크 갤러리 강남(2호점)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09 B1F / 강남역 4번 출구 인근)

주관·주최: 군계일학 유니크 갤러리

후원: 한국아트네트워크협회, 미디어피아, 탱고라이프, 우리옷소담해, 네오아미코

 

임만택 전문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